Seren dev's blog
article thumbnail

학교 전공 수업 이외로 Java와 Spring 관련 인터넷 강의를 들으면서 혼자서 학습해왔고, 현재 연합동아리를 하며 팀 프로젝트 경험도 쌓고 있었는데, 겨울방학동안 뭘 배우거나 뭘 하면 좋을까 고민하던 생각에 "현대자동차그룹 소프티어 부트캠프" 모집에 대해 알게 되어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다른 부트캠프들과 달리 자기소개서와 면접을 진행하지 않아서 지원하는데 부담이 크지 않았고, 교육비가 전액 무료인데다가 채용연계형이라는 점 때문에 더더욱 좋은 기회라고 생각하고 합격하고 싶었다.

2022년 10월 14일(금) ~ 2022년 10월 28일(금)까지 부트캠프 참가자를 모집했고, 웹프론트엔드, 웹백엔드 분야를 모집했다.교육 일정은 2023년 1월 2일 ~ 2023년 2월 28일까지이고, 모집 대상은 다음과 같다.

  • 프로그래밍 기본 지식과 코딩 경험이 있는 자
  • 교육기간 내 평일(9시 ~ 18시) 참여 가능한 자
  • 국내외 4년제 대학(학사이상)
  • 2023년 1월 ~ 2023년 8월 기간 내 졸업예정자
  • 2023년 9월 내 입사 가능한 자

모집 절차

지원서 접수 -> 1차 코딩테스트(11월) -> 2차 소프트웨어 지식테스트(12월) -> 합격자발표

 

선발 혜택과 부트캠프 교육과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현대자동차그룹 소프티어 부트캠프 2023

 

소프티어 부트캠프 모집 관련 뉴스

 

현대자동차그룹, 소프티어 부트캠프 참가자 모집

소프트웨어 기본지식을 갖춘 참가자를 대상으로 진행…8주간의 교육기회 제공 채용 전환 면접을 통한 현대차∙기아 입사기회와 향후 신입개발자 지원 시 혜택 '실무 기반의 교육 제공으로 인재

www.hyundai.co.kr

 

지원서 접수

지원서를 접수할 때 이름, 이메일, 학교, 졸업 예정일자 등의 기본적인 정보만 적어서 접수했다. 위에서 언급했던 대로 자기소개서를 쓰지 않아서 지원 할 때 큰 부담이 없었다.

1차 코딩 테스트

접수 이후 지원서에 작성한 이메일로 1차 코딩테스트 관련 안내 메일이 왔다.
1차 코딩 테스트는 2시간동안 6문제를 풀어야 했고, 언어는 C, C++, Java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구글링이나 책을 참고하는 것이 가능했고, 개인의 개발환경에서 설치형 IDE를 활용하여 코드를 작성하는 것도 가능했다.
본 테스트를 보기 전 시험환경 등을 체크할 수 있는 모의 테스트를 제공하였고, 모의테스트와 코딩테스트 모두 구름(goormdevth) 플랫폼에서 진행되었다.

나는 Java로 코딩테스트를 봤고, 평소에 자주 사용하던 IDE인 Intellij를 사용하여 코드를 작성했다.
저작권이나 보안 서약(?) 때문에 문제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할 수는 없지만, 유형만 간단하게 말하자면 분할정복, BFS, 자료구조 등에서 문제가 출제되었다.

나는 6문제 중에서 5문제를 풀었고, 한 문제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릴 것 같아서 아예 포기하고 풀지 않았다.
문제 수에 비하면 2시간은 굉장히 부족한 시간이라고 생각했지만, 코딩 테스트를 대비하기 위해 그동안 백준 문제와 프로그래머스 문제를 열심히 풀었던 것이 아주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다. 특히 백준 사이트에 들어가면 "단계별로 풀어보기"에서 각 유형별로 문제를 풀어볼 수 있는데, 여기서 여러 유형의 문제를 풀어봤던 것이 매우 도움이 되었다.
물론 어려운 문제는 2~3문제 정도 있었고, 한 문제는 1시간이나 걸려서 풀었지만 그래도 다행이었던 점은 쉬운 문제들에서 시간을 적게 써서 시간이 많이 부족하지는 않았던 점이다(물론 1문제를 아예 포기해서 시간이 부족하지 않았던 것 같다).
문제의 난이도를 내 주관적인 기준으로 보자면 어려운 문제는 백준 기준으로 골드5나 골드4 정도 될 것 같고, 나머지는 실버 정도 되는 것 같다. 평소 백준 문제를 풀 때 실버와 골드5~골드4정도의 문제를 풀었었는데 이번 코딩테스트에서 내 기준으로 정말 심각하게 어려운 문제는 나오지 않았던 것 같아서 다행이었다고 느꼈다.

 

2차 소프트웨어 지식 테스트

2차 소프트웨어 지식 테스트에서는 1시간 30분동안 운영체제, 네트워크, 자료구조&알고리즘, 데이터베이스, 컴퓨터구조, 프로그래밍 일반에 대한 문제가 출제되었다. 4지 선다 또는 5지 선다 객관식 + 단답형 주관식 + 서술형 문제가 혼합되어 출제되었다. 이번 테스트도 모의 테스트를 제공했으며, 마찬가지로 구름(goormdevth) 플랫폼에서 진행되었다.

 

컴퓨터전공자이기 때문에 CS에 대해 어느정도 지식은 있었지만, 학교 강의를 들은지 오래된 과목들도 있고 단답형 주관식과 서술형 문제에 대해서도 걱정이 많이 되었기 때문에, 구글링을 통해 찾은 기술 면접 대비를 위해 CS지식을 정리한 Github 레포를 보면서 일주일동안 벼락치기(?)로 공부했다.

참고한 Github 레포

총 23문제에서 서술형은 2문제가 나왔는데 1문제는 Github 레포를 보며 일주일동안 공부했던 내용에서 나왔고, 나머지 1문제는 네트워크 문제였다.

이 네트워크 문제를 풀 때 예전에 스프링을 학습하기 위해 인프런에서 들었던 김영한님의 스프링 로드맵 강의 중 네트워크 관련 인강(모든 개발자를 위한 HTTP 웹 기본 지식)을 들었던 것이 매우 도움이 되었고, 그 때 학습했던 내용을 떠올리면서 문제를 풀었다.

 

시험 문제는 데이터베이스, 운영체제, 네트워크, 자료구조&알고리즘, 프로그래밍 일반(Java), 웹개발&JavaScript 문제가 나왔는데, 웹 백엔드의 교육 커리큘럼은 Java와 스프링을 배우기 때문에 JavaScript 문제가 나올 줄은 전혀 예상하지 못했어서 매우 당황했다. 다행히 예전에 HTML, CSS, JavaScript 관련 기초 수준의 인강을 들은 적이 있었기 때문에 그 때의 기억을 살려서 문제를 풀 수 있었고, 사실 난이도도 그렇게 어렵게 나오지는 않아 JavaScript에 대해 잘 몰라도 어느정도 유추(?)해서 풀 수는 있었을 정도라고 생각이 든다.

 

시험을 보고나서 든 생각은 일주일동안 벼락치기로 Github 레포를 보며 공부한 것도 도움이 되었지만, 학교 강의를 들으면서 어느 정도 쌓여 있는 기본 베이스가 정말 많이 도움이 되었다고 느꼈다. 학교 전공 수업을 들을 때는 시험 보고 나면 다 까먹는 거 아닌가 걱정을 많이 했었는데, 이번 테스트를 보면서 공부했던 게 까먹지 않고 머릿속에 오랫동안 남아있어서 문제를 풀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최종 합격

최종 결과 안내 메일이 공지했던 것보다 빨리 와서 놀랐었다.

이 때 우아한 테크코스도 같이 병행하며 준비했었는데, 우아한 테크코스는 최종 코딩테스트도 보지 못하고 불합격했었지만 현대 소프티어 부트캠프는 합격한 메일이 와서 너무 기뻤다!

처음에는 현대에서 부트캠프를 하는지도 몰랐는데, 이런 좋은 기회를 알려준 언니 덕분에 지원을 할 수 있었고, 또 합격하게 되어서 정말 고마웠다.(나중에 좋은 곳에서 밥 한 번 사줘야지)

그리고 그동안 코딩테스트를 대비하기 위해 열심히 문제를 풀었던 점이나 학교 전공 수업을 열심히 들었던 것이 빛을 발했던 것 같아 너무 뿌듯하고, 결과가 좋게 나와서 기쁘고 후련하다.

 

1월부터 많이 바쁘고 일정도 빡세겠지만...

이번 부트캠프를 하면서 많은 것을 배우고 성장해나갈 나의 모습이 매우 기대가 되고, 부트캠프에서 진행할 여러 프로그램들도 기대가 된다. 정말 열심히 활동하고 배워서 이후 채용전환에서도 좋은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이 글은 기록용 + 정보 전달을 위해 작성했으며, 이번 모집이 1기인 점을 고려하여 향후에 지원을 고려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이었으면 합니다 :)

 

 

728x90
profile

Seren dev's blog

@Seren dev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